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큐브 심리 테스트
    일상/기록 2023. 9. 3. 13:16
    반응형

     

     

     

     

    큐브 심리 테스트

     

     

     

    좀 길어요.. 시간 있으신 분은 해 보세요 ^^

     

     

    Step 1. Imagine your cube
    펜과 종이를 준비해 큐브가 제시하는 다음의 6가지 이미지를 상상하고 글을 쓰시오. 구체적으로 쓸 수록 좋음.

    1. 사막을 상상해보라.
    작은 모래사장이 아니라 진짜 사막 말이다. 당신이 상상해서 창조해낸 사막이라도 좋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2. 사막에 있는 정육면체(The cube)를 떠올려보라.
    -당신이 상상한 사막에는 정육면체가 있다. 크기는 클까? 작을까? 표면은 매끈한가? 거친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단단한지 무른지 생각해 보자. 색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당신이 사막에 있다고 친다면, 정육면체는 당신에게서 얼마만큼의 거리에 있나? 땅에 똑바로 서 있는지 아니면 날아다니고 있지는 않은가? 한 꼭지점으로만 서 있거나 다른 방법으로 서 있지는 않은지...
    -정육면체의 상태에 대해 최소 5개 이상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종이에 적어본다.

    3. 사다리가 있다.
    -앞서 생각한 정육면체와 사다리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떠올려보라.
    -사다리는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계단식인지 아니면 그냥 일직선인지, 길고 디딜 곳이 많은지 아니면 반대인지 생각해보자.
    -사다리의 길이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4.말(馬) 등장!
    -당신이 만든 사막에는 정육면체와 사다리 뿐만 아니라 말도 함께 있다. 당신의 말은 어떤 색깔이며 무슨 행동을 하고 있을까?
    -정육면체와 말과 사다리는 얼마나 떨어져 있으며 어떤 배치를 하고 있나?


    5.사막의 폭풍.
    -당신의 사막에 폭풍이 친다고 가정해 보자. 그 폭풍은 정육면체나 사다리, 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폭풍은 어떤 종류의 폭풍이며 사막 어디쯤에 위치하고 있을까?


    6. 꽃밭을 만들자.
    -사막에 핀 꽃은 어떤 모양일까? 한 묶음의 꽃다발일 수도 있고 흩어진 꽃잎들일 수도 있다. 꽃들은 얼마나 많이, 어디에 피어 있을까?
    -꽃들은 어떤 종류이며 어떤 색깔일까? 상상한 바를 자세히 적는다.


    해석은 아래 접은글로 

    더보기

     

     

    Step 2 : 심리 분석

    1.사막 : 당신이 바라보고 있는 이 세계를 의미한다.



    2. 정육면체 : 당신 자신, 스스로가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을 반영한다. 정육면체를 묘사한 5가지의 형용사는 바로 당신의 상태를 의미한다.
    *플라스틱 정육면체 :흔히 플라스틱은 값싸고 천박한 물건으로 인식되지만 심리학적으로는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무의식 세계에서 플라스틱은 '지구상의 소금'을 의미한다. 당신의 적육면체가 플라스틱 재질이라면 당신은 대체로 정직하고 소탈하면서도 자존심 강한 노동자 가정 출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한 꼭지점으로만 서 있는 정육면체 : 이런 정육면체는 되도록 높이 올라가려고 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다른 정육면체들처럼 바닥에 똑바로 세워지길 거부하고 높이 올라가려고 하는 이 정육면체의 소유자는 이상주의자이며 완벽주의자인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은 일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혼자 일하기를 즐기거나 집단의 리더이기도 하다.
    *공중에 떠 있는 정육면체 : 이런 정육면체의 소유자는 소탈함이나 현실 감각과는 거리가 멀다. 이런 사람은 매일 아침 출퇴근을 반보가는 꽉 짜인 생활보다는 이룰 수 없어 보이는 꿈이나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공중에 떠 있는 정육면체가 무지갯빛인 경우는 예술가 타입이며 과학자나 법률가의 경우는 투명한 정육면체로 나타난다.
    *견고하게 빛나는 정육면체 : 반사광을 번쩍이며 화려하게 빛나는 정육면체는 아주 큰 야망(그것 때문에 눈이 멀 정도로 큰, 앞뒤 안 가리는)을 뜻한다.
    *정육면체의 크기 : 영화 감독들은 이 지구만한 정육면체를 상상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스스로를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창조자로 보기 때문에 그렇게나 큰 정육면체가 필요한 것이다. 법률가는 작은 사이즈를 선호하는데, 그들은 스스로를 큰 시스템에 속해 있는 작은 구조물로 생각한다.


    3. 사다리 : 당신의 친구와 동료 등 주변사람들을 의미한다.
    *사다리의 높이 : 사다리의 높이는 주변사람들과 나와의 힘의 관계를 의미한다. 사다리가 정육면체보다 더 길다면 나보다 더 뛰어나고 우러러 볼 수 있는 친구와 동료들을 좋아한다는 의미이다. 그 반대라면 당신은 스스로를 당신 집단의 리더라고 생각하고 있거나 다른 이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을지도 모른다.
    *사다리의 위치 : 사다리가 정육면체 옆에 기대 있다면 당신은 주변에 많은 친구들과 믿을 만한 조언자들을 두고 있는 것이다. 사다리와 정육면체 사이의 거리는 상호의존의 정도를 나타낸다. 사다리가 가까울수록 의지하고 있다는 의미다.
    사다리가 수직으로 서 있다면 당신의 애인은 당신이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고 있을 것이다. 반대로 사다리가 바닥에 누워 있다면 당신은 바쁘게 돌아다니기보다는 느긋하게 즐기는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사다리의 모양과 소재 : 오래된 나무재질의 사다리는 오랜 친구와의 우정을 의미한다. 튼튼하고 빛나는 금속소재의 사다리는 결정적인 순간에 의지가 되는 든든한 인간관계를 뜻하는 것. 물감이나 페인트가 튀어 있는 알록달록한 사다리는 예술적인 마인드를 가진 집단에 속해 있음을 뜻한다.



    4. 말 : 당신의 연인을 의미한다.
    *말의 이미지 : 당신의 연인이 성숙하고 포용력 있는 사람이라면 사막 위에 서 있는 크고 아름다운 말의 이미지로 나타날 것이다.
    *말이 서 있는 위치 : 날아다니는 말은 당신이 방금 사랑에 빠졌거나 진짜 꿈에 그리던 이상적인 상대를 만나 사귀고 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이다. 땅에 얌전히 서 있는 말은 예전 남자친구나 혼자 오랫동안 짝사랑해 왔던 상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5. 폭풍 :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어떤 폭풍은 '위기' 를, 어떤 폭풍은 '도전' 을 의미한다.
    *폭풍의 위치 : 폭풍이 부정적인 의미로 나타날 때는 정육면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나 폭풍은 긍정적인 의미(도전이나 기회)도 함께 나타낸다. 모험심이 많은 사람들은 이런 폭풍우가 나타나는 것을 반길 정도. 긍정적인 이미지의 폭풍우라면 마구 움직이거나 번개와 빛을 동반하는 이미지로 나타난다.
    *폭풍에 대한 반응 : 말, 정육면체, 사다리와 폭풍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보라. 폭풍은 어느 것에 더 가까이 있고, 어느 것이 폭풍의 피해를 입고 있는가? 당신의 현재 상태를 해석하는 힌트가 된다.


    6. 꽃 : 당신이 만든 창조물, 또는 당신이 돌봐야 할 대상을 의미한다. 직장, 부모, 애완동물이나 아이가 있다면 아이를 의미할 수도 있다.
    *꽃의 의미 : 꽃이 부모님을 의미할 때는 정육면체의 주변에 잘 관리되어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예술가들은 꽃을 사방에 흩뿌려 놓은 이미지를 상상하고 교사나 관리자급의 회사원들은 사막에서도 그나마 괜찮아 보이는 땅을 골라 정돈된 모습으로 심어져 있는 꽃밭을 상상한다.
    *꽃의 종류 : 선인장 꽃은 어려운 상황에서 이루어낸 자랑스러운 일을 의미한다.
    *색깔 : 색깔이 다양할 수록 다방면에 흥미를 가지고 주변을 자상하게 돌보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한 가지 대상이나 일에 집중하여 잘 처리하고 있다면 꽃의 색깔이 단색(특히 흰색)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