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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의 평균 유지율(day 1 리텐션, day 30 리텐션)

kugancity 2023. 12. 28.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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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의 평균 유지율(day 1 retention, day 30 retention)

 

어플을 개발하고 가끔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사용자 어플 삭제 내용이 나옵니다. 

힘들여서 개발했지만 사용자들은 가차없이 어플을 삭제합니다 ㅠㅠ 

속상하지만 이럴때 궁금해집니다. 

 

과연 다른 어플들의 평균 어플 유지율은 얼마나 될까요. 

 

 

 

Usually, retention isn’t measured on a daily basis. The most common days are Day 1, Day 7, and Day 28. Traditionally, good retention rates are:

 

  • Day 1 Retention – 40%
  • Day 7 Retention – 20%
  • Day 28 Retention – 10%

출처: https://thetool.io/2018/user-retention-mobile-apps-games

 

User Retention in Mobile Games and Apps - 6 Things You Need to Know

User Retention is one of the most difficult tasks to deal with in the mobile App Marketing world. Learn how and when to measure retention and spot the 6 key points that will help you improving your user retention rate in mobile games and apps.

thetool.io

 

한달 이후 남아있는 어플이 10%여도 괜찮은 편이라니 충격적이네요 ㄷ ㄷ

제가 개발했던 어플은 양호한 편이였습니다 ㄷ ㄷ 

 

다른 자료를 더 알아보았습니다. 

 

 

 

 Appboy의 2016년 글로벌 리포트에 따르면,

앱을 설치한 다음날 앱을 재사용하는 사용자 비율은 평균적으로 25% 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7일 뒤에 재사용율(Retention Rate)은 11%로 떨어졌고,

45일 뒤에는 5% 미만, 90일 뒤에는 4.1%를 기록했습니다.

 

즉, 앱 설치형 광고를 통해 100명의 사람이 앱을 설치했다 하더라도,

그 중 다음날 앱을 재접속하는 사람은 25명 미만이고,

일주일 뒤에는 11명, 90일 뒤에는 오직 100명 중 4명만이 앱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보다 더 최근인 2019년 3분기의 조사를 확인하면

(https://www.appsflyer.com/kr/resources/app-retention-benchmarks/)

안드로이드와 아이폰별로 앱 유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안드로이드보다 전반적으로 앱 유지율이 조금 더 높은 것 같습니다. 

30일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앱 유지율은 4.2%네요. 

 

 

 

다른 조사 Quettra의 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앱 (안드로이드 기준) 을 설치한 다음날 77% 사용자가 앱을 떠나고, 30일 내에 90%, 90일 후에는 95%가 앱을 삭제하거나 더이상 방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day1 retention은 25~65%로 조사 기간마다 좀 차이가 있지만

day30 평균 retention은 보통 5~10%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 ; 

 

 

 

 

 

 

참고: https://www.mobiinside.com/kr/2017/04/13/mobile-app-indicator/

 

[조영휘의 스타트업 고군분투기] (13) 초기 스타트업의 모바일앱 지표 분석 방법론

조영휘 BARK 공동창업자가 브런치에 게재한 글...

www.mobiinside.com

https://brunch.co.kr/@andrewyhc/68

 

초기 스타트업의 모바일앱 지표 분석 방법론

문돌이 PM의 마케터 따라하기 시리즈 | 지난번 초보 PM이 알아야 하는 초기 모바일앱 분석 101글에서 앱을 런칭한지 얼마 안된 극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서 어떤 앱 운영 지표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했었다. 읽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처음부터 BM이 붙어있는 앱이 아닌 이상) 1) Acquisition (획득), 2) Retention (유지), 3) Referral (추천

brunch.co.kr

https://notify.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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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ever your Startup gets mentioned on Twitter, Product Hunt, Hacker News, Reddit, Tumblr, Facebook, Instagram, Google+, Blogs and Forums. Get Notified on Slack or HipC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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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재사용율(Retention)이 앱설치수보다 중요한 이유

앱 마케팅 진행시 사용자 획득이 가장 중요한 성과수치일까요? 앱 설치수가 증가하더라도 앱 재사용율(Retention)이 낮다면, 우리 비즈니스의 핵심 목표는 사용자 획득이 아닌 재사용율(Retention) 을 높이고 앱 삭제율을 낮추는 것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www.wisetrac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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