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event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내용 분석하기
Firebase SDK를 사용하기만 하면 별도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앱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들이 있다.
Firebase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는 전환이며, 이 중 5가지는 다음과 같이 사전 정의된다.
first_open
in_app_purchase
app_store_subscription_convert
app_store_subscription_renew
purchase
각각의 이벤트 의미를 확인하면서 현재까지 앱의 사용자 추이를 분석해보았다.
기간은 앱 릴리즈한 날(2월 중순) 부터 지금까지 (6월 말)
총 3개월 2주 정도를 선택하였다.
그 동안 총 4,567명이 앱을 설치하거나 사이트를 최초 방문했고 그 중 2048명이 앱을 삭제했다 ㅠㅠ
좀 아쉽기는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의 30일 유지율이 일반적으로 5~10% 정도 되는 것을 생각하면
first_open으로 단순 계산하면 40% 사용자가 앱을 유지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google play console에서 확인해보니 각 월별로 유입된 사용자의
30일 앱 유지율은 2월(40%), 3월(31%), 4월(35%), 5월(아직 자료 없음)
대략적으로 30~40% 정도의 사용자가 유지되고 있는 것 같다.
참고로 앱 카테고리별 유지율이다. 의외로 건강 앱의 유지율이 낮다;;
지금보다 앱의 콘텐츠가 많아지고, 더 사용자가 쓰기 쉽게 업뎃을 하다보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hl=ko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143382?hl=ko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17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