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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Alibaba, BABA) 매출구조 및 재무제표 분석주식/해외주식 2015. 2. 21. 16:45728x90반응형
참조
•재무제표•finance.google.com , finance.yahoo.com•키움 사이트 재무제표1년전부터 해외주식 스터디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세번째 발표 차례가 와서 알리바바를 선택하였다.
(첫번째 발표 - 아마존, 두번째 발표 - 구글)
알리바바 발표 자료를 만들수록 알리바바는 핀테크가 추가된 구글이다는 생각이 강해지면서 이번에 짝퉁 사태로 급락했을떄 조금 담았다.
앞으로 흔들릴때마다 조금씩 더 담으려고 한다.
일단 매출구조 분석부터. 매출구조에서 사용한 몇 가지 지표들은 블로그(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3687)에서 참조하였다.
-2013년 매출: 269억 위안 (대략 4조 7000억)-2014년 매출: 428억 위안 (대략 7조 5000억)-2014년 솔로데이(11월 11일) 하루 판매 10조원 기록-2014년 Commerce에서 중국내 매출 90%, 그 외 다른 나라 매출 10%commerce에서 각 소분류의 비율
대부분의 매출이 중국 - Online Marketing Service에서 발생하였다.
그렇다면 Online Marketing Service란 무엇인가.
• TaoBao와 Tmall의 주 수익원은 광고 수수료와 판매자의 웹페이지 구축 및 관리 서비스(알리바바의 플랫폼 내) 수수료다.• 광고 수수료는 구글, 네이버의 주요 수익 모델인 검색 광고 방식과 유사하다.• 알리바바는 고객이 제품을 검색 시 판매자 정보를 노출 시켜주게 되는데 이것이 광고비로 산정된다.• 광고비는 구매자들이 검색어를 클릭한 건수에 클릭 1회당 광고 비용를 곱해 산출되어 판매자에게 청구된다.• 이와 별도로 배너 광고도 CPM(Cost-per-mille) 방식으로 제공되어1000회 광고를 노출시켜주면서 광고비를 받고 있다.• 판매자의 웹페이지 구축 및 관리, 데이터 분석 Tool 등 제공 수수료는 주로 멤버십 연회비로 받는다.• 즉 거래로 인한 판매 수수료는 무료지만, 포털 사이트에서의 광고 방식을 응용하여 전자상거래에 녹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으로 판매자는 별도의 중개수수료 없이 홍보를 원할 경우 광고비를 지불하면 된다.• 판매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없는 수준이지만 800만이 넘는 판매자들과 3억 구매자들로 이루어진 알리바바 생태계는알리바바에게 탄탄한 매출기반을 제공하고 있다.즉 알리바바의 대부분의 매출이 광고수익에서 발생하고 있다 +_+
막연하게 중국판 아마존, 이베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의외의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Commission 을 알아보자
알리바바는 사이트별로 다른 수익원을 가지고 있는데 특정 사이트에서는 판매수수료를 0.5~5%까지 받고있다.
사이트내 거래량이 많기 때문에 판매 수수료가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간략하게 매출구조를 확인했으니 재무제표를 확인해보자.
(참고) 용어
Prev Close: 전일 종가
Open: 시초가
Bid: 매수
Ask:매도
1y Target Est: 1년 목표가
Volume: 거래량
Avg Vol(3m) : 3개월 기준 평균 거래량
Market cap: 시가총액 (주가 * 주식수)
P/E : PER 주가수익비율
EPS(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수
Div & Yield : 배당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 연간
용어설명
•profit margin: 매출총이익율(매출총이익/매출)•Operating margin: 영업이익률(영업이익 / 매출 )• EBIT: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법인세 이자 차감 전 영업이익)• EBIT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기업이 영업을 통해 보여주는 현금창출 능력 수익성을 보여주는 지표
- 2013년 매출(2012/03~2013/03): 345억 위안 (대략 6조 1000억)-2014년 매출(2013/03 ~2014/03): 525억 위안 (대략 9조 2000억)-매출과 순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 분기별-2014년 2분기 매출: 2조 7천억-2014년 3분기 매출: 2조 9천억-2014년 4분기 매출: 4조 6천억 (전문가들의 예상: 4조 8천억) -> 주가 급락의 원인-3분기 : UCWeb과 OneToudch 등의 인수합병을 통해 지분증가(한화 약 1조1천억원)로 인한 수익이 늘었으나 단발성 이벤트이며 상장 후 임직원들에게 주식보상 비용으로 5300억원(총 수입의 17.3%)을 지출하여 순이익이 일시적으로 하락함-4분기 : 임직원 스탁옵션 지급의 일회성 경비 증가로 순이익 감소 및 모바일의 낮은 광고단가로 인하여 매출 예상보다 부진(모바일 비중: 2014- 42%, 2013-36%)대차대조표 - 연간
•총 자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최근 2년동안 부채 증가• 유동 부채 비율이 높으나 유동자산(유동 부채의 두배)으로 충당 가능함• 잦은 인수로 영업권 비율 높은편유동자산: 현금이거나 단기간(보통 1년) 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
유동부채 : 1년 내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의 부채와 지급의무
대차대조표 - 분기
•총자산 증가로 인해 3분기부터 Debt to Assets 비율이 25%로 낮아짐 (IPO에서 거둬들인 금액(26조)으로 부채 일부 상환한 다고 했는데 부채금액은 여전함)• 장기부채가 9월에 총 부채의 48%• 2013년부터 부채가 증가한 이유는 2013년/14년도 기업 인수 및 M&A로 기인한 것으로 추정됨현금흐름표 - 연간•영업현금흐름: 당기순이익과 감가상각비과 무형자산상각비•영업활동을 잘 해서 이익이 나오고 있으면 +값이 된다.•투자현금흐름: 투자로 발생한 현금흐름 , 금융 상품, 유가증권, 시설투자에 대한 부분에 대한 현금의 유입과 유출•투자현금은 회사의 여유자금과 향후 성장을 위한 시설투자에 돈이 들기 떄문에 보통 -가 나온다고 한다.•특허권유지를 위한 비용 지출이 포함되어 많이 나오는 편이다.••재무현금흐름: 은행과의 거래에 대한 비용. -라는 의미는 돈을 갚았다는 것이고 +는 은행에서 돈을 빌렸다는 것이다.•자본비용은 자산의 취득, 유지, 보수를 위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지출하는 것이다.•전반적으로 영업현금흐름은 +, 투자현금흐름은 -, 재무현금흐름은 최근에 +가 증가한 값을 보여주고 있다.•즉 꾸준한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투자활동을 하고 있으나 최근에 부채가 증가한 재정 상태를 재정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ROE(자기자본이익률): 당기순이익/자기자본•자본: 회사의 총자산 - 총부채•자기자본 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익잉여금을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자기자본 이익률이 157%로 급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영업이익 증가율도 131%로 역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작년에 부채비율이 급격히 140%로 증가하였으나 최근 1년동안 50% 까지 줄어들었음• 당좌비율도 163으로 나쁘지 않은 수준이다.•ROE(자기자본이익률): 당기순이익/자기자본•자본: 회사의 총자산 - 총부채•자기자본 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익잉여금을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9월에 자기자본이 커지면서 ROE가 10%로 이하로 떨어짐•부채비율이 50%까지 내려갔음•현재 PER: 49, PBR: 12간략하게 재무제표도 확인해보았다.재무제표를 확인해보니 알리바바는 구글만큼 안정적인 재무상황을 가진 회사는 아니지만최근 몇년동안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급성장해가는 기업이라는 느낌을 주었다.최근에 회사들을 인수해서 금융시장과 콘텐츠 역량 강화하는 것도 긍정적인 느낌이 든다.앞으로 알리바바도 구글과 같이 정기포트에 집어넣고 적금넣듯이 모아가려고 한다.그나저나 발표 자료 준비하느려고 설날 다 지나갔네 ㅠㅠ영어 재무제표 용어 어렵다다시 한번 정리해야 겠다 ㅠㅠ728x90반응형'주식 > 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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