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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스북 마케팅 시작했습니다 + audience network 이슈
    일상/1인기업 운영하기 2018. 1. 24.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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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페북 광고를 조금 걸어놨다 (하루에 만원~2만원 정도)


    그런데 광고 세트에서 나오는 CPC 가격이 넘 높은 것 같아서 (300원 ~400원) 

    검색해보니 검색 타겟을 줄이거나 노출 플랫폼을 다양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일단 테스트를 위해서 광고 세트를 둘로 분리해 보았다. 


    하나는 서울, 다른 하나는 경기도 대상으로 지역을 줄여보았다. 

    하나는 남녀 둘 다, 다른 하나는 남자로 타겟 유저의 성별로 줄어보았다. 


    그리고 두 개 다 노출 플랫폼에서는 audience network를 추가하였다. 













    Audience Network는 콘텐츠 내에 Facebook 광고를 게재하는

     Facebook 외부의 앱 및 웹사이트 네트워크라고 한다. 

    (출처: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788333711222886) 



    그리고  audience network 를 노출 위치에서 삭제하면 전환당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아래는 페이스북 기기 유형 선택에서 audience network를 빼면 나오는 알림이다. 







    그리고  하루 정도를 지켜봤다. 

    확실히 트래픽도 좀 늘고 그리고 무엇보다 클릭당 비용이 평균 200원대로 줄어들긴 했다. 

    그 중 반 이상의 유입이 audience network에서 왔다. 


    그런데 동시에 구글 어낼리틱스(GA)에서 사용자의 평균 세선 시간이 팍 줄었다 ㄷ ㄷ

    심지어 어떤 시간대는 평균 세션 시간대가 0초대에도 있었다. 



    검색해보니 audience network가 안 좋은 트래픽을 가져오고 

    GA 데이터와 싱크도 맞지 않아 분석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자세히 적은 블로거도 있었다. 

    그 블로거는 심지어 luckyorange 라는 웹사이트에서

     각 유입경로별로 사용자 행동을 녹화해서 체크했는데 

    audience network에서 온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페이지가 로딩되자마자 닫았다. 


    아마 audience network가 어플 광고에 삽입되면서 잘 못 클릭된 것 같은데 

    그런 트래픽이 대부분이라는 건 문제 인 것 같다.


    2016년 7월에 작성된 포스팅이긴 한데 

    그 밑에 비슷한 현상을 겪었다는 댓글이  최근까지 있는 걸로 봐서 

    현상은 여전한 것 같다. 




    However, after using the Audience Network, I noticed a pretty significant problem. Sure, the Facebook Audience Network was driving traffic. But it’s not necessarily good traffic. I ran a quick test and noticed that rather than driving qualified traffic that is likely to convert, the audience network was bringing me  crappy traffic, for lack of a better word.


    ...




    Now go back and watch closely: every single user recording we drove from the AUNET source does the same thing. Their mouse (in yellow in the upper left corner) doesn’t move. The user is idle for 1 second and leaves. No mouse movement, nothing (keep in mind, the mouse moving is mine scrolling around Lucky Orange’s platform).






    출처https://blog.powerdigitalmarketing.com/facebook-audience-network




    이탈률 (Bounce Rate, Exit Rate*)

    소비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해 한 페이지만 보고 다른 페이지로의 유입 없이 나가는 수를 이탈률 또는 반송률이라고 한다. 웹페이지 내에서 어떤 상호작용도 없이 나갔을 때의 비율이다. 예를 들어 원피스 광고를 타고 한 쇼핑몰에 들어왔지만 다른 상품을 보거나, 가입하거나, 구매하는 등의 다른 행동 없이 그 페이지에 들어왔다가 바로 나가는 상황에 해당한다. 랜딩페이지가 방문자의 목적에 잘 맞게 돼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에 따라 이탈률이 달라질 수 있다.


    * Exit Rate : 같은 이탈률이지만 Bounce Rate와 다르다. Bounce Rate가 상호작용 없이 웹사이트를 벗어났다면, Exit Rate는 상호작용을 모두 마친 후에 웹사이트를 나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마케팅 용어 어디까지 들어봤나요? 





    일단 비교를 위해서 두 개의 광고 세트에서는 하나는 audience network를 제거해보았다. 

    이번엔 한 일주일정도 진득하니 해보면서 반응을 체크해보려고 한다. 


    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사용자 반응을 보려면 luckyorange 같은 웹사이트도 이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개발하면서 마케팅도 배우면서 하려니까

     하루가 넘 바쁘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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