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플의 평균 유지율(day 1 리텐션, day 30 리텐션)일상/1인기업 운영하기 2023. 12. 28. 21:03728x90반응형
어플의 평균 유지율(day 1 retention, day 30 retention)
어플을 개발하고 가끔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사용자 어플 삭제 내용이 나옵니다.
힘들여서 개발했지만 사용자들은 가차없이 어플을 삭제합니다 ㅠㅠ
속상하지만 이럴때 궁금해집니다.
과연 다른 어플들의 평균 어플 유지율은 얼마나 될까요.
Usually, retention isn’t measured on a daily basis. The most common days are Day 1, Day 7, and Day 28. Traditionally, good retention rates are:
- Day 1 Retention – 40%
- Day 7 Retention – 20%
- Day 28 Retention – 10%
출처: https://thetool.io/2018/user-retention-mobile-apps-games
한달 이후 남아있는 어플이 10%여도 괜찮은 편이라니 충격적이네요 ㄷ ㄷ
제가 개발했던 어플은 양호한 편이였습니다 ㄷ ㄷ
다른 자료를 더 알아보았습니다.
Appboy의 2016년 글로벌 리포트에 따르면,
앱을 설치한 다음날 앱을 재사용하는 사용자 비율은 평균적으로 25% 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7일 뒤에 재사용율(Retention Rate)은 11%로 떨어졌고,
45일 뒤에는 5% 미만, 90일 뒤에는 4.1%를 기록했습니다.
즉, 앱 설치형 광고를 통해 100명의 사람이 앱을 설치했다 하더라도,
그 중 다음날 앱을 재접속하는 사람은 25명 미만이고,
일주일 뒤에는 11명, 90일 뒤에는 오직 100명 중 4명만이 앱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보다 더 최근인 2019년 3분기의 조사를 확인하면
(https://www.appsflyer.com/kr/resources/app-retention-benchmarks/)
안드로이드와 아이폰별로 앱 유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안드로이드보다 전반적으로 앱 유지율이 조금 더 높은 것 같습니다.
30일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앱 유지율은 4.2%네요.
다른 조사 Quettra의 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앱 (안드로이드 기준) 을 설치한 다음날 77% 사용자가 앱을 떠나고, 30일 내에 90%, 90일 후에는 95%가 앱을 삭제하거나 더이상 방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day1 retention은 25~65%로 조사 기간마다 좀 차이가 있지만
day30 평균 retention은 보통 5~10%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 ;
참고: https://www.mobiinside.com/kr/2017/04/13/mobile-app-indicator/
https://brunch.co.kr/@andrewyhc/68
https://notify.ly/
http://www.wisetracker.co.kr/%EC%95%B1-%EC%9E%AC%EC%82%AC%EC%9A%A9%EC%9C%A8retention%EC%9D%B4-%EC%95%B1%EC%84%A4%EC%B9%98%EC%88%98%EB%B3%B4%EB%8B%A4-%EC%A4%91%EC%9A%94%ED%95%9C-%EC%9D%B4%EC%9C%A0/
728x90반응형'일상 > 1인기업 운영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지급액 수령 & 지급 계좌 변경 (0) 2024.01.29 부가세신고를 위한 안드로이드/아이폰 어플 매출 조회 (1) 2024.01.23 4대 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 발급받기 (0) 2023.12.27 기업/하나은행 법인계좌 원천징수영수증발급 방법 (0) 2022.03.24 애드몹 광고 제한 ㅠㅠ (8) 2020.10.02